광고 와 홍보 ??/광고의 종류와 용어

광고와 홍보의 차이에 대한 정의!

동주TECH 2015. 3. 20. 18:08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질문입니다


[광고] 와 [홍보]

광고와 홍보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저 자신도 정확하게 정의 내리기가 힘드네요

그래서 문헌과 자료를 통해 정확하게 이해를 하고자 합니다


광고[Advertising]란???


미국 마케팅 협회가 1963년에 “광고란 누구인지를 확인할 수 있는 광고주가 하는 일체의 유료형태에 의한 아이디어, 상품 또는 서비스의 비대개인적(非對個人的:nonpersonal) 정보제공 또는 판촉활동이다”라고 정의 한 바 있다.


그래서 보통 광고를 AD 로 표시한다





홍보[Public Relations]란???


기업 ·단체 또는 관공서 등의 조직체가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통하여 스스로의 생각이나 계획 ·활동 ·업적 등을 널리 알리는 활동을 말한다

홍보나 선전은 광고처럼 일정한 광고료를 내지 않으며, 또 홍보나 선전을 하는 주체가 분명히 밝혀져 있지 않다. 

고로 

선전(프로파간다)과 유사하지만, 선전이 주로 위에서 아래로의 정보 전달 활동이며 또한 그 정보가 때때로 과장 ·왜곡되어, 일방적으로 어느 특정 이미지를 형성한다는 점에서 홍보와 다르다. 그러한 의미에서 흔히 PR(public relations)와 같은 의미로 쓰기도 한다.





광고 와 홍보 의 차이 (요약)


다시 말하자면 

돈을 들여서 알리는 행위를 광고

돈을 안들이고 알리는 행위를 홍보

라고 이해 할수 있다







광고의 종류


광고는 다양한 종료가 있다
크게 구분해서 온라인광고  / 오프라인광고

온라인 광고는
cpc광고 / cpa광고 / cpm광고 / cpt광고 / 팝언더광고 / 배너 광고 / 바이럴광고 / 등등 다양하게 구분이 되어있다
또한 광고매체(광고플랫폼) 또한 여러가지로 나눠진다
가장 흔히 하는 온라인 광고가
네이버 키워드광고(클릭초이스), 다음 키워드광고(클릭스), 구글 키워드광고 (구글애드워즈)

오프라인 광고는
전단지 광고 / 현수막광고 / 행사광고 / 교통광고 / 라디오광고 / 방송광고 / 산업광고 / 프로모션광고 등등  
종류나 비용이 온라인 광고에 비해 적지 않다

그래서 근래 온라인매체를 통해 많이 광고 활동을 하고 있다


광고의 목적

우리는 출근하고 컴퓨터를 키는 순간부터 광고에 노출이 되게 된다
다양한 광고나 홍보행위에 노출이 되면서 우리는 광고에 무감각 해지기도 한다

모든 광고의 최종목적은 정보에 대한 알림을 통해 구매욕구를 올리는게 아닐까 생각한다

그럼 구매욕구를 올리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
단순히 뻔한 스토리가 아닌 발상의 전환을 꾀하는 광고야 말로 진정한 광고라 할수 있을것이다

아침 출근하자 마자 이목을 끌게 한 하나의 광고에 대해 설명해보고자 한다

칭찬인듯 칭찬 아닌 칭찬 같은 말_VB(Vital Beauty) 이라는 제목의 영상 이였다

 [https://youtu.be/BVel57MUcho]



내용은 이러하다


상황1. 가로수길 소개팅
曰 엄청 먹는 소개팅녀에게 건강해 보인다
잘드시니깐 보기 좋네요

상황2. 오래간만의 동창모임
曰 야... 너 못본사이 되게 건강해 보인다
얼굴 좋아졌는데~

상황3. 조카와 산책중인 이모
조카는 친구들에게 우리 이모가 건강하다고 얘기한다

상황4. 시아버님과 식사중인 며느리
아유.. 우리 예비며느리 건강해 보이네

사실 그말의 의미는 
상황1. 되게 매력있었다
상황2. 예뻐졌던데...
상황3. 키도 크고 예쁘다
상황4. 얼굴이 훤하니 너무 예쁘다

건강해보인다는 말을 우리는 왜, 오해하고 있을까요?
건강식품을 판매하는 광고주 입장에서는
이게 제일 좋다
이걸 먹으면 건강해진다
상품에 대한 광고가 아니라 건강하다는 말 자체를 각인시키고 있다

이런게 발상의 전환을 모티브로한 광고가 아닐까 생각한다